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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시간 스트리밍 프로토콜(Real Time Streaming Protocol, RTSP)이란?
- 스트리밍 미디어 서버를 제어할 목적으로 엔터테인먼트, 통신 시스템에 사용하도록 설계된 네트워크 제어 프로토콜프로토콜
- 종단점(end point)들 간에 미디어 세션을 확립하고 제어하기 위해 사용
HTTP와 RTSP 규약의 차이점
- 문법이나 동작이 비슷한 면이 있으나 RTSP는 멀티미디어 재생을 제어하는데 유용한 컨트롤 시퀀스를 정의
- HTTP가 무상태형(stateless)인 반면에 RTSP는 상태형(stateful)이라는 점
- HTTP처럼 RTSP는 TCP를 사용하여 단대단(end-to-end) 연결을 유지하는 반면 대부분의 RTSP 제어 메시지들은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전달되며 일부 명령들은 그 밖의 방향으로 전달
RTSP 명령어
OPTIONS | 서버가 수락할 요청 타입을 반환 |
DESCRIBE | DESCRIBE 요청에는 RTSP URL (rtsp://...) 및 관리 가능한 응답 데이터의 유형이 포함 |
SETUP | 단일 미디어 스트림이 어떻게 전송되어야 하는지를 규정 |
PLAY |
1개 또는 모든 미디어 스트림을 재생 |
PAUSE |
1개 또는 모든 미디어 스트림을 일시적으로 중지 |
RECORD |
프레젠테이션 설명에 따라 일련의 미디어 데이터를 녹화 |
ANNOUNCE |
클라이언트→서버 전송의 경우 ANNOUNCE는 서버에 대한 요청 URL에 의해 식별되는 프레젠테이션 또는 미디어 오브젝트의 설명을 게시 서버→클라이언트 전송의 경우 ANNOUNCE는 실시간으로 세션 설명을 업데이트 |
TEARDOWN | 세션 종료를 위해 사용 |
GET_PARAMETER | URI에 지정된 프레젠테이션 또는 스트림의 변수값을 가져온다 |
SET_PARAMETER | URI에 지정된 프레젠테이션 또는 스트림의 변수값의 설정을 요청 |
REDIRECT |
다른 서버 위치로 연결해야 한다고 클라이언트에 알릴 것을 요청 |
임베디드(인터리빙) 바이너리 데이터 |
인터리빙된 바이너리 데이터는 RTSP가 TCP를 통해 전달되는 경우에 한해서만 사용 |
출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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